사람들이 낯선 저빈도어 L2 전뭉용어 제2언어를 싫어하는 이유가 무의식 세계에 자극을 주는 신호이론적 비싼 사회적 신호로 낯선 사람 공포증과 새것 공포증 역하지각이 자존감의 방어기재에 있어서 메타 언어 멘털리즈로서의 시니피앙 문어 기표적 기술된 문자 씌여진 텍스트 언어를 별도의 언어 자아의 인지와 지각체계에서 에이전트 지식과 선언적 지식 , 언어적 지능에 대한 언어습득 언어 입력 모니터와 언어지식 설득지식 스키마가 없기 때문에 정보 비대칭 결핍으로 일상의 일화기억 , 암기기억 , 작업기억과 장기기억에서 자원평가로 비교할 상위 언어 능력의 상위 언어 인식 언어능력으로서의 문해력 , 이해력 , 청해력 , 독해력에 영향을 끼치는 언어 이해 요인과 다언어 경관에서 L1 일차 언어의 일차언어자료 어휘 빈곤 , 언어 빈약으로 인해 단어 찾기 과제에서 색인 어휘 , 단어 어휘망이 없기 때문에 어휘적 실재에 있어서 단서 재인 인출이 되지 않고 해석과 이미지 상징 추상화 도상 전경 배경 표상이 연상 지식적으로 인출 되지 않기 때문에 기의 의미론적인 맥락 부분에서 언어적 핸디캡이 간섭으로 담화단위에서 언어장벽으로 작용해 통사적 분석마비가 일어나 인지적 압박감 , 인지적 종결욕구가 메타무지의 무지의 지를 역치조건의 조건자극에 의해 악의적 선망 질투 악의에 자기애 손상과 자기애 격노가 핵심 코어 콤플렉스를 자기 방어심이라는 형태가 낮은 자존감의 응집성을 높이기 위해서 언어 행위적으로 공격성을 발현시킨다라고 연결해서 바라보면 이해가 되네요. 

저빈도어에 대한 언어 이해와 읽기 이해가 되지 않아서 벌어지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시 말하면 메논의 역설과도 같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트겐슈타인 후기철학과 푸코와 교육사회학적 관점에서 언어는 생각의 감옥이라는 언어결정론적 언어시장 언어게임 관잠과 푸코와 교육사회학 기능주의 지위경쟁 이론 관점에서 바라보면 인간을 범주 분류 선발 배치 라는 포스트 포디즘의 노동자 생산에서 언어는 권력이라는 언어 상대주의 언어 이데올로기적 언어권력 푸코의 논점에 번스타인의 문화재생산 이론 세습지위의 정밀한 약호 자곤 이중언어 양층언어 디바이드 룰 지식격차로서 언어의 층위라는 지점을 파고 들면 또 이해가 되네요.

유한계급론의 쁘띠 부르주아라는 비지배적 지위 유사엘리트 계급으로의 계층 수직 이동 가능성 메튜효과와 언어 차별주의로서 층언어 , 위상어 , 상층언어 , 언어의 층위 , 언어사용역으로 기능하는 특정 언어 공동체에서 사용함으로서 사회적 언어 정체성을 가지는 사회방언 상황언어로서 우세언어를 사용하는 이중언어 현상 또는 다중언어현상의 상위 언어적 단서에 대한 언어적 사회화로 비대칭적 의사소통이 결핍으로서의 열망적 박탈감과 함께 내재적 인지부하 언어 복잡성의 난이도와 모호성 , 장황함에 있어서 담화 가용성에서 위장언어로 미로와 같아서 전이에서 이질언어적으로 보고 언어압박적인 대화 격룰 위반과 실용주의 관점에서 전문용어 L2 제2언어 이중언어를 거대자기로서의 의견의 사사화 자기중심적 언어 무용지식으로 보기 때문에 어휘 회피 경험회피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는 것 같기도 합니다.

언어 습득장치로서의 뇌 인지적 부하면에서도 본유적 부하 , 외재적 인지부하 때문에 인지적 부담으로 느끼면서 결정적 시기에 학습에 대한 부정적 학습경험이 각인 되어 일반적응증후군의 스트레스 인지적 저항이라는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았나 싶습니다.심신문제에 있어서 최내부종이라는 인간의 라이프 사이클에 순간순강의 결정 하기를 위해서 인생과정 에너지와 인간 생리 에너지를 인지적 비축을 하려는 인지적 절약자가 휴리스틱적으로 시냅스와 뉴런의 활동 신경가소성 문제에 대응해서 정신적 에너지와 심리적 에너지를 오컴의 면도날 법칙 , 고르디우스의 매듭 , 프레그넌츠의 법칙 , 밀러의 법칙 같이 최소한으로 절약하려는 방어기재가 나타나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게이미피케이션이라는 쉬운 일반용어 어휘 주변화된 사람들 대중의 언어 공동체 해석공동체적 피진어로 공론장 조건 배려윤리적으로 정보구조의 정보포장 과정을 통해 연식성 구어로 무조건 쉽게 설명되어야 한다는 건 착각인것 같습니다.코드전환에 있어서 플루언시적 파인만 테크닉 ,  텐프랩의 법칙 같은 사례를 아포리즘 경구로 사람들이 과학의 대중화 관점을 요구하고 있는데 마치 나무늘보나 곰이 과일나무 밑에 드러누워서 입을 벌리고 과일이 입에 떨어지기를 기다리거나 물고기를 잡아서 요리해서 떠먹어져는 스푼피딩 방식을 최고의 설명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논리 수사학적으로 보면 비유의 오류와 같은 경우를 찾아 볼 수 있어서 비유 또한 올바른 방법이 아니라는 점을 인지 할 수 있는데 이해를 카타르시스 라는 인지적 욕구로서 쾌락주의 헤도니즘적인 깨달음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