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17일 (토). 저녁.

친한 형님과 운동후 차를 타고 집으로 가는 길이었습니다. 그 형님이 침묵이 어색했는지,“ …이거 들으면서 가까..?”  하며 틀어준게 박문호 박사님 방송이었습니다. “느낌에 관한 박문호적 뇌과학 보고서” 였습니다. 운전에 집중 안하고 박사님 목소리에 집중하며 차선을 넘나들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그렇게 접하고 나자마자, 이런 저런 구독을 끊고, 월말 김어준을 구독합니다. 그리고 오가는 출퇴근 길에 듣기만을 반복하다가,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거 그냥 들어서 될 일이 아닌데…’. 그 다음 부터, 일과중에 짬을 내서 모든 말을 받아쓰기 시작했습니다. 서울 분들은 시간이 조금 더 걸리겠다 했지만, 저야 울산 사람이라 딥-러닝 따위는 필요치 않았습니다.


한 발 더 들어가볼까 하고 박문호 박사님 채널을 찾아 들어가게 되지요. 그때부터 영상을 하나..하나..보기 시작했습니다. 화이트보드 앞에 서서 조용히… “그래요, 좋아요” 로 시작하는 강의는 그 러닝타임이 4시간을 훌쩍 넘어가잖아요. 저의 경우는 강의 하나 듣는데 처음엔 10시간 걸렸던거 같아요. 가끔은 시간이 어떻게 흘러갔는지 몰랐던...

그렇게 주기율표를 공부하고, 암석학, 지질학, 생물학, 물리학,  뭐 그렇게 하다가 다시 우주로 갔다가…그런데 그 모든게 다 새롭다가도, 그저 새롭지만은 않고, 다 다른데, 또 어떻게 보면 같은 것 같기도 하고….그래도 볼때마다 모르겠고.

그렇게  수년 전 강의를 유튜브로 보다가, 다들 비슷하셨겠지만,  문득 박사님이 직접 보고싶어졌습니다. 두서번을 갈아타야지만, 집에서 한시간 거리면, 그리 멀지도 않은 우리 박자세 학당. ‘서울 오길 잘했네’ 라는 생각은 십수년 만에 처음 해봤습니다. 그래서 이번 23년 우주강의도 등록를 하게 되었고, 출장으로 모든 강의를 수료하지는 못했지만, 수학에 흠뻑 빠져 한 여름을 보낸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몽골도 너무나 가고 싶었지만 세 아이의 아빠는 사회적으로 책임이 많답니다. 10월 몽골설에 지금 퇴사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 세계지도를 예닐곱뻔 그려 봤습니다, 이게 정말 될까 싶은것이 생각보다 빠르게 익숙해 집니다. 지난 황금천막제국 강의를 다시 듣는 중에, “사각형” 유라시아를 그리시며 설명을 하시는데, 사각형이 지도로 보이는 진귀한 경험도 했습니다.  유난히 몽땅한 몽골의 말로 그 8,000km를 쉬지않고 달리면45일 걸린다 했던가요.  초원 위로 구름한점 없는 파란하늘이 끝도 없이 펼쳐져 있다는 거기에 다녀오면, 코로나로 잃어버린 제 후각의 50%는 돌아 올까요. (퇴사를 생각 중입니다.)

지난 일년은 진입 장벽을 넘어서는 시간 이었습니다. 함께하는 분들이 계셔서 잘 인내하며 따라갈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한 10년은. 꾸준하게, 천천히, 사무치게 공부해보려 합니다.

지체된 준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