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학십도(聖學十圖) 제일태극도(第一太極圖)

 

 

 

     지난번 ‘태일생수(太一生水)’를 소개 한 적이 있다. 최소 2300년 전에도 중국에 살던 사람은 우주발생론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는 내용이었다.

 

     오늘은 우리나라 이야기이지만 아쉽게도 그 뿌리는 중국에 있다.

 

    성학십도(聖學十圖)는 16세기 중엽 이황선조에게  군왕(郡王)의 도(道)를 설명 한 것이라 한다. (본인은 조선의 유학에 대한 것은 잘 모르지만) 성학십도의 열 개의 그림 중에 제일의 것이 “태극도” 인 것이 인상적이어서 여기에 소개 한다.

      원시유학부터 성리학에 이르기까지 중국 유학에 정통한것으로 평가되는 퇴계 이황(1501-1570)은 '군왕의 도'를 설명 할 때 '우주'를 이해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그 당시에  '군왕의 도'가 그러하다면, 공부하는 선비 모두가 그 가르침을 따랐을 것으로 여겨진다.

 

 

 

 성학십도(聖學十圖)

== 퇴계이황 성학십도.jpg

   

 

제일 태극도(第一太極圖) : 태극도설(太極圖說) 

== 태극도설.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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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태극도(第一太極圖) : 태극도설(太極圖說) 

 

   태극도’에 대해서도 깊은 이치는 잘 모르나, 그와 관련된 자료를 일부 소개 하면, ‘태극도’는 중국 북송(960-1127)사람으로, 성리학의 기초를 닦고, 존칭하여 주자(周子)라고도 불리우는 주돈이(周敦頤: 1017 ~ 1073) 또는 주염계(周濂溪)가 그렸다 전해진다..... 태극도에 글로 설명을 붙인 것이 “태극도설(太極圖說)이다.  태극도설에는 무극과 태극, 음양, 오행, 인간에 대한 요약된 설명이 있다(위에 소개한 그림의 한자를 읽어 볼 필요가 있다)......  설명 내용의 범주는 우리가 "박자세"에서 공부하는 내용과 다르지 않아 보임이 흥미롭다. --- 우주와 인간 : 자연 이치

 

 

 

태극도설(太極圖說)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  [위키백과  등등 내용 편집]   

 

      : 중국 남송의 유학자로, 주자(朱子)라는 존칭으로도 불리우며. 성리학(주자학)을 창시한 주희(朱熹 1130년 ~ 1200년)는..... 주돈이(주렴계) : 주자(周子), 정호. 정이 형제  : 정자*(程子) 등 이전 송학의 흐름을 이어받아 이를 집대성하고.....  ② 윤리 규범을 강조하던 것에 그쳤던 기존의 유교가 불교.도교에 비해 사상적인 약점이었던, 이론적 결여를 보완하는 우주론적 인간론적 형이상학을 수립하게 된다..... 이로써 한.당의 '훈고학'적인 한계에서 벗어나, 윤리학으로서의 본래성을 되찾는 한편, 그것을 우주론적인 체계 속에 자리잡게 하고자 했다..... 이후 주자의 철학은 20세기 초에 이르기까지 동아시아를 지배하는 주도 이념으로 자리잡는다. [편집 끝]  

 

 

 

       성리학(주자학) !    ....    이 이념은 중국에선 무려 900년에 가깝고, 한반도의 '조선'에선 건국이념, 통치이념으로 600년을 이어 왔고, 그 사상의 일부는 현재까지도 우리민족  뼛속까지 배어있으리라 여겨진다.  공자의 유학주자의 유학{특히 4서 大學, 中庸, 論語, 孟子를 중요시 함}차이가 있음을 유념 할 필요가 있다.

 

        차이가 있다면, '공자'가 진정 우리에게 가르치려는 공자의 유학은 무엇이었을까?  당나라는 (외래 문화였던) 불교 중심 국가 였다. 그리고 당을 이은 송나라는  여진족의 금나라에게  화북을 빼앗기게되는, 북송.남송 교체기를 격게 된다.  이 시기에 남송 땅에 살던 '주자'에 의해 집대성된 주자학(성리학)은,  (시대적?) 어떤 필요성에 의해 공자 이후의 유학재 해석 한 것이지만, 주자의 해석이 그의 해석 이후부터 900년을 유지하며, 중국의 중심사상으로 자리 매김 된 근본 원동력은 무엇일까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사실 '이황'은 위대한 성리학자기는하지만, 겸양을 미덕으로 여기는 유학자, 자신이 요약해 올린 요약집에 성학(聖學) 이란 제목을 붙인점은, 여러 측면에서  곰곰히 생각해 볼 점이 있어 보인다...... 우주와 인간에 대한 이해가 기대가되는  올해의 "137억년의 우주진화  강의"가 기다려진다.  요즘 틈틈이 시간이 내어 지난 동영상 강의를 공부를 하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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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헷갈리던 것 중,

이 글을 쓰면서 이해 한 것과 새로이 궁금해 진 것

 

 

 

시  대

계보[인물]

유가사상

특  징

우리나라

 

삼황오제 (三皇五帝)

요(堯)

 

 

 

 

 

 

원시유학(原始儒學)

고복격양(鼓腹擊壤)

선양(禪讓)

단군조선(檀君朝鮮)

 

 

 

 

 

 

 

 

순(舜)

 

하(夏)

우(禹)

걸주(桀紂)의주지육림(酒池肉林)

탕(湯)의 혁명

 

은(殷)

탕(湯)

 

주(周)

문왕(文王)

 무왕(武王)의 혁명 

봉건제(封建制) 완성

 

무왕(武王)

 

주공(周公)

 

춘추(春秋)

공자(孔子)

제자백가(諸子百家)

 

전국(戰國)

맹자(孟子)

 

진(秦)

 

<단절>

분서갱유(焚書坑儒)

 

한(漢)

 동중서(董仲舒)

훈고학(訓言古學)

유학 이념화

삼국시대(三國時代)

 

수(隋)당(唐)

한유(韓愈)

 

불교, 도교 성행

 

송(宋)

정자(程子)

성리학(性理學)

관념론적 철학

고려(高麗)

 

주자(朱子)

 

원(元)

 

라마교

 

명(明)

왕수인(王守仁)

양명학(陽明學)

지행합일(知行合一)

조선(朝鮮)

 

청(淸)

 고염무(顧炎武)

고증학(考證學)

복고주의(復古主義)실학(實學)

 

      

儒 家 思 想 의 계보 

 

: 주공, 공자, 정자*, 주자, 그리고 성리학의 위치를 찾아 볼 수 있다. 

 

  

주공(周公) - 주문공(周文公 : 기원전 11세기 경?)은 주나라(周)의 정치가로,

                        주 문왕(周文王)의 아들이자, 주 무왕(周武王)의 동생이다.

                        성은 희(姬), 이름은 단(旦)이며, 노(魯)나라의 공(公)으로 봉해졌다.

                        주로 통칭은 주공 단 이라고 불린다

 

공자(孔子) 또는 공부자(孔夫子: 기원전 551년 ~ 기원전 479년)

                  - 노(魯)나라 사람으로 주나라 주공(周公)의 정치 철학을 지향했다.

 

 

주자(周子) - 주돈이(周敦頤: 1017년 ~ 1073년) 또는 주염계(周濂溪)는 북송 유학자

                         성리학의 기초, 태극도설 

 

 

정자*(程子) 또는 이정자(二程子)  는 북송 유학자

                        정호(程顥 : 1032~1085),   정이(程頤 : 1033~1107)의

                                두 형제를 통칭하는 존칭어이다.

 

 

주자(朱子) - 주희(朱熹, 1130년 ~ 1200년)는 남송의 유학자

                         성리학(주자학)의 집대성,

 

                         조선의 유생에게는목숨을 걸어야 주자의 해석을 부정 할 수 있었다.

                         즉, 주자의 유학 해석은 오느날 헌법적인 기능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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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가의 불교  vs  달마의 불교                          대략 1천년의 차이

 

예수의 기독교  vs  바울의 기독교                   동시대 : 이 두분은 서로 만난 적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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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의 유학  vs  주자의 유학                          대략 1천 칠백년의 차이

 

소크라테스 철학  vs   ???????? 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