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강의
안녕하세요
11/20일 제46차 천문우주+뇌과학 모임의 박문호 박사님 특강 및 회원들의 발표 동영상입니다.
이번 모임에서는 <특별한 뇌과학> 5~7강에서 다뤄진 그물형성체, 하행운동로, 소뇌회로, 내측전뇌속, 시상, 파페츠회로, 대뇌기저핵, 기저핵과 운동회로 등의 내용을 각 회원님들이 복습 정리해서 발표하였는데 모두들 열심히 준비를 하셔서 좋은 내용으로 배운 내용을 다시한번 확실하게 익힐 수 있었습니다.
특히 '뇌와 기억'을 주제로 강연해 주신 박사의 특강과, 강의시간에 미쳐 다뤄지지 못했던 각 발표 주제에 대한 보완 설명은 매우 유익하고 좋은 내용들이었습니다.
참석치 못한 분들께서는 동영상을 통하여 놓치지 말고 꼭 학습하기시 바랍니다.
(중간 중간에 제대로 Focus를 잡지 못하여, 중심에서 벗어난 화면이 좀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동영상 파일 >
최근에 보는 환자 중에 여자 아이 하나를 치료하게 되었습니다. CODAS 신드롬이라는 질환을 가지고
있는 아이입니다. 일명 CODAS라고 하는 신드롬은 뇌를 뜻하는 C와 골격을 의미하는 O, 치아를 의미하는
D, 관절을 의미하는 A, 뼈를 의미하는 S,를 합쳐서 부르는 신드롬 입니다. 신드롬, 즉 현상은 있는데,
정확히 어떤 뇌의 부분의 손상과 몸의 세포들이 발현되는 뇌 발달학, 신체 발달학, 상의 구분을 짓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치료사라고 하는 직업은 원인은 모르더라도 가지고 있는 문제점(움직임-물리치료사는 정확히 움직임의 전문가)을 해결해야 합니다. 특히 뇌 중에서도 소뇌 병변에 뇌 손상의 영향을 믾이 온다고 하는
CODAS 신드롬에 경우는 여러 문제가 한꺼번에 오기 때문에 해결해야 할 사항이 많아 집니다.
특히 소뇌의 손상을 통해 오는 현상을 구분하고 정확한 치료적 접근을 하기가 어려운데 박사님의 강의를
통해 얻은 정보가 이 어여쁜 여자 아이를 치료하는데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소뇌 손상이 오면 가장 큰 움직임의 현상이 흔들림인데, 이것이 균형을 잡기 위한 원시 소뇌 인가?, 두번째
몸의 정보를 바탕으로 하는 근 긴장도 조절의 오류로 오는 구소뇌의 영향을 받는 흔들림 인가? 세 번째 손의 사용과 운동 인지에 오류로 오는 손의 흔들림인가?라고 하는 큰 범주에서의 구분을 꼭 하여야 합니다.
원시 소뇌의 경우는 몸의 균형과 반사적 보호 동작(protective reaction과 같은 반사)을 훈련(반복적으로 동작 입력)을 하여야 하고 구소뇌의 경우는 근긴장도의 조절(각 몸의 인지를 바탕으로 한 조절 동작)을, 신소뇌의 경우는 새로운 동작을 배우기 위해 자세를 조절하고 섬세한 동작(손 안에서 일어나는 섬세 운동)으
관련되는 손의 흔들림인가? 을 훈련, 즉 필요한 동작을 수행하게 하여야 합니다.
언제나 그 구분이 어려워서 전문적 도움(움직임의 전문가에 찾아 오는 이에게 움직임을 알려 주는 전문가의 행위)을 주기가 어려웠습니다.
박사님의 강의가 저에게는 얼마나 큰 도움이었던지. 정확한 치료 처방은 정확한 해결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줍니다.
다행이었습니다. 그 동안 제가 한 치료 행위가 틀리지 않았다는 확신과 더 나아가서 더 많이 도움을
줄 수 있다는 확신은 감사함에 몸이 떨릴 지경입니다.
신경과학 공부를 그렇게 많이 하면 금전적 도움이 되냐는 질문에 ' 네,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라고
답했습니다.
치료사라고 하는 전문성을 추구하고 있는 치료사로써 치료를 통해 변화를 그것도 확신을 갖는 변화를
줄 수 있다는 것은 축복에 가깝습니다. 내가 태어나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고, 그것이 프로페셔널이라는
전문성으로 전문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의 확신을 갖는 것은 치료사로써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제게 전문적 도움을 청하는 이에게 그에 걸맞는 도움을 줄 수 있음에 살아 행동하는 것에 감사함을
가졌습니다.
얼마나 아름다운 일입니까? 배우고 변하여 누군가에게 꼭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말입니다.
박문호 박사님의 강의를 통해, 아니 언어로 전달되는 이야기가 생각을 바꾸고, 생각이 행동을 바꾸고
행동이 인생을 바꾸는 일련의 과정은 저에게는 기적과도 같은 일입니다.
감사함과 존경을 보냅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