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8일 목요특강 강의에서 추천 도서입니다

생각한다는 착각 뇌과학과 인지심리학으로 풀어낸 마음의 재해석

닉 채터 지음 | 김문주 옮김 | 웨일북(whalebooks) 2021년 09월 30일 출간

책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인문 > 심리학 > 심리이론 > 인지심리학

과학 > 교양과학 > 뇌과학

 

이 책의 주제어

#인간내면 #통찰력 #탐구서 #허상

뇌가 얼얼하다. 책으로 뒤통수를 얻어맞은 기분이다. 뇌의 작동 방식에 관해 이렇게 급진적인 해석은 처음이다.”_뇌과학자 정재승 교수 추천

 

*** 미국 출판협회 선정, 임상심리학 부문 수상 ***

*** 팀 하포드, 뉴사이언티스트, 스펙테이터가 극찬한 책 ***

 

거짓된 인간 내면을 파헤치는

가장 통찰력 있는 탐구서

 

우리가 생각하고 열망하고 설명하는 모든 것은

그저 허상에 불과하다

인간은 자신의 신념에 따라 정말 정치색을 고를까? 똑같은 질문에도 매번 같은 대답을 할까? 우리는 생각과 욕망, 행동이 알 수 없는 깊은 내면세계에서 비롯된다고 굳게 믿으며, 숨겨진 내면이 있다고 생각하기를 좋아한다. 그렇기에 내면을 다 알지 못하고는 자신을 온전히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저자 닉 채터는 베일에 가려진 심오한 마음이라는 것이 사실상 없다고 주장한다. 최고의 행동과학자인 저자는 그동안 해온 연구의 방향과 완전 다른 새로운 개념을 뇌과학, 신경과학, 인지심리학, 행동심리학 등을 통해 밝혀낸다. 내면의 믿음이나 가치, 욕망이라는 것은 딱 정해진 무언가가 아니라 과거 경험에 의해 만들어진다. , 오늘의 기억은 어제의 해석일 뿐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인간은 내면 기저에 있는 어떤 것에 영향을 받아서 행동한다기보다 스스로 계속해서 정체성을 만들고 끊임없이 즉흥적으로 행동한다. 결국 이렇게 만들어진 경험이 우리 자신의 행동 방향성과 내면의 심리까지도 영향을 끼친다.

이 책은 우리가 수백 년간 품어온 선입견에 대담하게 도전하며 나와 타인을 이해하는 완전히 새로운 지평을 제시한다. 자신의 꼬인 마음을 해결하려 애쓰는 대신 삶을 알아가는 창조적인 프로젝트에 더 집중해야 한다. 우리는 어떻게 해야 더 행복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더 일관적인 생각을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내면에서 정답을 찾아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자신의 내면을 찾는 일은 비효율적일 뿐이다. 무의식을 버림으로써 우리는 삶을 재구성할 수 있다.

저자소개


저자
: 닉 채터

 

인문/교육작가

Nick Chater

워릭대학교와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에서 심리학을 전공했다. 현재는 워릭경영대학원의 행동과학 교수이다. 영국 정부의 행동 통찰력팀(BIT)의 자문위원이자 BBC 라디오 시리즈 인간 동물원(The Human Zoo)의 전속 과학자이다. 또한 기후 변화 분야의 영국 위원회 회원이며 인지과학협회와 영국 아카데미의 연구원이기도 하다. 200개가 넘는 출판물을 냈으며 심리 연구 부문에서 4개의 상을 받았다. 인지과학, 심리학 관련 여러 과학 저널의 부편집장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언어의 창조(Creating Language), 경험주의와 언어학습능력(Empiricism and Language Learnability)등이 있다.  

 

역자 : 김문주

 

번역가/통역사영어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졸업 후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를 수료하였다. 현재 번역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거울 앞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냈다, 설득은 마술사처럼 : 청중을 사로잡는 마술사의 7가지 비밀, 불안에 지지 않는 연습, 캣치 : 마음을 훔치는 기술, 삶의 진정성 : 리더의 성, , 행복 그리고 죽음에 관한 인생 탐구, 물어봐줘서 고마워요, 굿바이 불안장애, 마음챙김과 비폭력대화등이 있다.

목차
 

추천의 글 우리에게 심오한 정신적 깊이라는 것은 없다

프롤로그 심오한 문학, 얄팍한 정신

PART 1 마음의 깊이라는 환상

CHAPTER 1 꾸며낸 이야기의 힘

CHAPTER 2 현실의 감정

CHAPTER 3 날조의 해부

CHAPTER 4 충실치 못한 상상력

CHAPTER 5 감정을 창조하다

CHAPTER 6 선택을 만들어내다

PART 2 즉흥적인 마음

CHAPTER 7 생각의 순환

CHAPTER 8 의식의 좁은 목

CHAPTER 9 무의식적인 생각이라는 미신

CHAPTER 10 의식의 경계

CHAPTER 11 원칙이 아닌 선례

CHAPTER 12 지성의 비결



에필로그 우리 자신을 재창조한다는 것

주석

추천사

 

정재승(뇌과학자, 과학콘서트, 열두 발자국저자)

뇌가 얼얼하다. 책으로 뒤통수를 얻어맞은 기분이다. 뇌의 작동 방식에 관해 이렇게 급진적인 해석은 처음이다.

그동안 뇌과학자들은 인간의 자각이나 판단, 의사결정, 행동의 드러난 표상 기저에는 생각을 지배하는 깊고 복잡한 내적 믿음이나 가치, 욕망 같은 것들이 꿈틀거리고 있어서 깊이를 알 수 없는 복잡한 인간 의식의 심연을 명료하게 밝혀내는 것은 가능하지 않을뿐더러, 설령 가능하다고 해도 깊은 내적 성찰로나 겨우 범접할 수 있지 않을까 믿어왔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이자 행동과학자 닉 채터는 완전히 다른 주장을 펼친다. 인간 정신의 내적 심연이란 허상이며, 우리의 마음은 지극히 평면적이고 얄팍하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인간의 뇌는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즉흥적이면서도 순간적인 행동들을 쉴새 없이 만들어내는 창조 기관이라고 주장한다. 저자는 직관적이지 않은 인지 실험과 착시나 환상과 같은 예시를 통해 뇌와 마음에 관한 우리의 통념이 오류투성이임을 보여준 후에, 뇌가 마치 재즈 연주자처럼 즉흥적으로 작동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역설한다. 무의식에 기반을 둔 정신분석학적 개념들을 허구라고 공격하면서 말이다. 정신이 심오한 깊이를 가질 것이라는 환상을 떨쳐버리고 더없이 표면적인 과정에 집중할 때, 마음의 본질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인간 정신은 얕고 덧없기에 의미 탐구는 그릇된 것이라고 말이다!

이 책은 1.4킬로그램의 뇌가 만들어내는 생각과 행동이 왜 그토록 불합리하고 멍청한지, 그러면서도 왜 우리는 영리하고 똑똑한 생명체일 수 있는지 그 모순을 어렴풋이 이해하게 도와준다. 우리의 마음과 행동은 더없이 부조리하지만, 인간 지성을 압도하려는 인공지능은 왜 번번이 실패하는지도 멋지게 설명해 준다. 또한 마음은 표면적이며 얕고 덧없지만, 그것을 연구하는 신경과학적 탐험의 역사는 경이로울 정도로 심오한 수준에 올라 있음을 역설적으로 보여주는 책이다.

 

팀 하포드(경제학자, 경제학 콘서트저자)

놀라운 성과다. 이 책은 뇌가 내가 생각하는 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확신을 주었다. 이 책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멈출 수 없다.

 

스티븐 슬로먼(인지과학자, 지식의 착각저자)

우리는 삶을 이해하고 우리의 정신과 행동을 이끄는 더 깊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이것이 단지 환상일 뿐이라고 주장한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우리의 해석은 얕고 덧없기에 의미에 대한 탐구는 잘못되었음을 곧 알게 된다.

 

뉴사이언티스트

내면세계에 대한 기존의 관념을 완전히 공격하는 책!

 

스펙테이터

이 책은 트루먼 쇼를 보는 내가 알고 보니 트루먼이라는 것을 깨달은 느낌이다.

 

가디언

과학적 발견에 대한 훌륭한 설명이다.

출판사 서평


얄팍한 인간 심리는

어디에서 오는가?
 

생각의 감옥에서 벗어나야

자신과 삶을 재창조할 수 있다!

 

매일 같이 인간 심리와 뇌에 관한 책들이 쏟아져 나오는 와중에, 생각한다는 착각은 내면세계에 숨겨진 깊이가 있다고 착각하며 살아온 인간의 얄팍함을 까발린다. ‘깊은 내면이 있다는 생각은 사회 전반에 깔려 있으며, 뇌에 대한 탐구가 이뤄지는 지금도 곳곳에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뇌에 속는 희생자일 뿐, 우리 내면에는 숨겨진 신념과 동기는 없다고 설파하는 저자는 다양한 실험과 사례를 하나씩 들며 인간이 꾸준히 뇌에 속는 이유를 빈틈없이 설명한다. 전통적인 사고를 공격하는 이 저자의 주장은 무엇일까?

생물학적 컴퓨터인 뇌는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 같지만 배반적이게도 사실이 아니다. 상황에 따라서 즉흥적으로 얼추 들어맞게 꾸며낼 뿐이다. 우리는 행동과 정신적 습관을 말로 유려하게 설명하고 정당화할 수 있다고 착각한다. 하지만 체스 달인은 자신이 체스를 어떻게 두는지 설명할 수 없고, 의사는 어떻게 환자를 진단하는지 설명할 수 없다. 즉 설명처럼 들릴 뿐이라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말로 유려하게 설명하고 정당화할 수 있다. 그러한 설명 중 질문을 던질 때마다 더 많은 언어적 설명과 정당화가 쏟아져 나올 것이다. 하지만 얼마나 길게 이어지든 간에 이러한 언어적 흐름을 분석해 보면 그저 느슨하게 연결된 파편의 연속에 지나지 않는다.” _꾸며낸 이야기의 힘중에서

 

우리는 끊임없이 생겨나는 과거 판례를 참고하고 재해석하면서 매번 새로운 사건을 판단하는 판사와 같다. 따라서 우리 뇌는 숨겨진 깊이로 현재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과거를 바탕으로 현재를 창의적이고 즉흥적으로 만들어낸다. 그렇다면 우리는 수동적인 인간일 수밖에 없는가? 저자는 그 반대라고 말한다.

이 책은 내면세계의 숨겨진 힘으로 우리가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생각과 행동으로 살아가는 것이며, 지금의 생각과 행동이 내일의 선례인 거처럼 순간순간 자기 자신을 재창조할 수 있다고 한다. 인생은 우리가 규칙을 만들어내어 스스로 점수를 내는 경기다. 생각의 감옥은 결국 내가 만들어낸 것이고, 만들어낸 것인 만큼 내가 해체할 수 있는 것이다. 이미 가진 이야기(현재)에서 시작해야 새로운 이야기(미래)를 창조할 수 있듯이.

우리에게 숨겨진 의도

있을 거라는 위대한 착각

 

해석과 의미 부여를 멈추고

순간순간에 집중하라!

 

정신분석이라는 단어만 들어도 자동적으로 떠오르는 사람이 있는데, 바로 지그문트 프로이트다. 사람들은 이 심리학자, 즉 전문가의 의견이 정답인 것처럼 지금까지 믿어왔다. 여기에 희생당한 인물이 세계적인 오페라 감독 헤르베르트 그라프다. 헤르베르트는 네 살 때 엄마와 길을 걷다 우연히 거리에서 마차와 말이 쓰러지는 광경을 목격한다. 그 사건은 공포감을 안겨주었고, 헤르베르트는 한동안 집에만 머무르게 된다.

 

프로이트: 헤르베르트는 오이디푸스와 같아요. 아버지를 없애고 어머니를 소유하고 싶다는, 함께 있고 싶다는 욕망이 집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하는 거죠.

헤르베르트: 아니요, 저는 그저 그때 공포심을 얻었을 뿐이에요. 지나가던 말이 쓰러졌을 때요. 그것 때문에 외출하기 무서운 거라고요.

닉 채터: 헤르베르트의 공포심은 무엇으로 판단한 것이죠?

프로이트: 아이의 아버지가 보내준 편지와 단 한 번 아이와의 짧은 면담으로요.

 

이는 익히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꼬마 한스이야기로 아직도 유아기의 성적 발달과 무의식적 충동에 대한 대표 사례로 꼽힌다. 이를 통해 얄팍한 해석에 지나지 않는, 단편적인 판단으로 행동과 생각에 의미를 부여하는 일이 과연 옳을까 하는 질문에 직면하게 된다.

우리는 타인의 말과 행동에 의도가 숨겨져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의도를 파악하는 일은 자기 해석에 지나지 않으며 진실은 저 멀리 사라진다. 의도가 틀렸을지언정 옳다고 추측하고 싶은 유혹 또한 강하게 느끼는 것이다. 결국 우리는 자신과 타인을 의심하고 세상을 왜곡하게 된다. “실제 사람들의 동기에 대한 해석은 허구적인 인물의 해석과 다르지 않다.”

일시적인 감정적 해석에 지나치게 의미를 두는 일은 위험하다. 책에서 더 세세하게 다루겠지만, 우리는 한 번에 하나의 생각만을 할 수 있기에 무의식적인 생각(충동)은 일어날 수 없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자신에 대한 가정들을 수정해야 할지 모른다. 그것이 나를 창조적인 사람으로 만드는 일이라면 더더욱 그래야만 한다. 그리고 마침내 전통적인 사고에서 벗어남으로써 삶을 유연하게 바라보고 자신을 해방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