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열심히 강의해주시는 박문호박사님께 감사드립니다. 일년에 몇백개씩 특허를 내는 ETRI에서도 독보적인 존재이신 박사님을 알게 된점은 큰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몇일전 천문우주+뇌과학에서 보여주었듯이 열심히 공부하시는 정회원 여러분들께도 경의를 표합니다. 대단들 하십니다. 

 

 매력적인 이 강의 덕분에 <얼음의 나이>, <양자역학의 법칙>, <신경과학과 마음의 세계> 는 물론 가톨릭관련 학교를 졸업하는 내내 개강미사는 물론 교황님 방한때에도 여행다니던 제가 <구약성경>까지 구입을 했습니다. 하지만 읽기가  쉽지가 않더군요. 예컨대 수업시간에 궁금했지만 질문하지 못한(강의진도 나가는데 방해될까봐) 북극에서는 눈이 얼음으로 바뀌는데 130년인가가 걸리고 남극에서는 3천년이 걸린다는데 왜 그런 차이가 발생하는지...책을 봤더니 관련 영문논문이 나오더군요. 저희 회사 자료실에 신청을 해놓았습니다만 아무튼 강의 도중 생기는 이러저런 궁금증 조차 강의진도나 다른 분들 수업에 방해가 될까 조심스러웠습니다. 그러다 이제, 혹은 드디어 용기를 내어 몇자 적습니다

 

먼저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간단히 말씀 드려서 강의를  쉽게 그리고 느리게 해달라는 말씀입니다. 문과출신으로 대학이후에는 수학, 과학을 상식 수준에서 접해본 저로서는 도저히 이해할수도 따라갈수도 없는 내용들입니다. 초기우주나 일반상대성이론, 천체물리학에서 양자역학에 이르는 과정에 등장하는 라그랑지에 등등의 공식과 수식은 사실 앞에서도 언급하였지만 천문우주 모임에서 정회원 여러분들께서 별도로 발표하고 공부하는 그런 선상의 연장인 듯합니다.

 

물론 미리 공부를 해오라고 할 수 있겠지만(천문우주뇌모임에 참가한다던가하는 것처럼) 사전에 아무런 별도의 공지도 없이 단순히 강의계획표상의 소제목만을 보고 강의 등록여부를 결정해야했던 초보 회원의 고충을 아시는지요.

 

그렇습니다.  이번 6회 특강의 신청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하는 강의정도로 생각하였기에 가능하였습니다. 그러나 아시다시피 제3강 문명의 출현(4월13일)에서도 그랬듯이 강의내용중 문명의 출현과 관련된 부분은 G. 다이아몬드의 <총, 균, 쇠>의 내용을 요약하여 칠판 1/4정도 분량이 다였습니다.(그 책을 한페이지로 요약을 멋지게 하신점은 놀라웠습니다) 그리고 강의초반에 박사님께서도 문명의 출현보다는 앞의 강의를 좀더 한다면서 양해를 구하셨습니다. 이해합니다. 하지만 문화를 전공하는 저로서는 매우 실망스러웠습니다. 물론 그 강의 이전의 얼음의 나이와 관련된 이러저런 못다한 내용이 있어서라고 생각이 되지만 미리 공지한 강의계획표대로 강의가 진행안된다는 점, 강의내용이 사전에 공부를 하고(일부 회원들은 어떻게 알았는지 모르지만 미리 표준모형같은 책도 읽고, 가지고 오시지만) 오는 정보력을 발휘하시지만 올해 처음 이 모임에 참가한 저로서는 당혹스러울 뿐입니다.

 

아마도137억년 강의중 행성지구는 몰라도 대륙과 해양, 생명의 진화, 척추동물의 진화 등등이 저로서는 가장 기대되는 부분인데 이 부분 역시 강의 계획표상의 제목과는 무관한 혹은 약간 관련있는 입자물리학과 관련한 몇가지 공식이나 수식으로 이뤄진다면 아 저는 정말 절망입니다.  (미리 관련된 기초지식을 공부하고 와야되지 않느냐고 마시길.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강의신청시에 기본적인 선행학습이 필요하다던가 별도의 지식과 공부가 필요하다는 안내는 없었습니다)  .

 

다시한번 말씀드린다면 강의를 조금 쉽게 그리고 느리게 해달라는 말씀을 드리면서, <유니버셜 랭귀지>의 발간을 축하드립니다.  인간의 언어나 기호를 사용하는한 유니버셜, 유니버스의 한가지 원칙이 있다면(Unity in Difference) 제 생각에는 배려가 아닐런지요. 몇년씩 공부하신 분들을 위한 강의도 필요하지만 이제 막 공부를 시작하는 초보들을 위한 아울러 강의 계획표의 제목에 내용이 따라가는 강의도 필요할 듯합니다.   부탁드립니다. 늘 한가지라도 더 가르쳐주시려고 노력하시는 박박사님. 요즘 소통이니 공감이니 하는 말이 또, 수용자나 이용자 혹은 고객 중심이라는 말을 조금만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진도 나가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아는 것이 목적 아니겠습니까.  감사합니다. 번거롭게 해드렸다면 넓으신 아량으로 용서하여 주십시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