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언어라는 의미장에 구속되어 있으며

동물은 감각장에 구속되어있다.

인간이 동물과 다른점은 언어라는 기호를 통하여

획득된 시공의 정보를 다음세대에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며,

그리고 그 정보를 통하여 시공을 확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시공의 확장” 이것이 자연이 인간이라는 구조에 부여한 가장 큰 혜택이 아닌가한다.

 

이러한 기호를 최전선에서 보호하는 참호같은 역할을 하는 특허법인단체에서 만든 제1회 유미과학재단상을 우리 박자세가 받게되어 무엇보다 기쁘다.

 

박자세는 일상속에 자연과학을 끌어들이는 것에 한발 더 나아가 자연과학 속에 일상이라는 삶을 집어넣어 삶 전체를 자연과학을 통하여 이 독특한 환경을 가진 행성인 지구에서의 바른 삶의 여정을 관통 하려고한다.

우리는 지구라는 행성에 개별적 존재로 태어났지만, 우주의 보편적 존재로서 삶을 살아 가야한다. 그리고 그러한 우주적 보편성은 언어라는 기호를 통하여 우리 인간을 동물적 감각에서 탈피해주게 만든다.

 

보편적 존재성이란 눈에 보이는 시각적 세계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오감을 통한 미시적 세계에 대한 정보를 가져다주는 체험을 할 때만이 가능할 것이다. 자연과학은 이러한 미시적세계를 기호를 통하여 인류에게 가져다주는 인류 스스로가 만든 자성체가 아닌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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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인류의 역사가 눈에보이는 거시적 세계를 구축, 경험 하였다면 이젠 눈에 보이지 않는 미시적 세계를 자연과학을 통하여 입문하게 된것이다. 앞으로의 세게는 자연과학을 기반으로하며, 이제 우리 인류는 자연과학이라는 우주열차에 올라타고 보편적 존재로의 여정에 들어 간 것이다. 물론 자연과학이 그 근간이 되어야한다 박사님이 말씀하신 8:2의 비율로...

 

주의를 둘러봐도 어느하나 과학이 스며들지 않은 제품이 없다. 불교에서 말하는 모든 것 에는 자성이 있다,

아니 모든 것에는 과학이 있다라는 것으로 재 해석될 수 도있을것이다.

그만큼 과학은 산소와 물과같이 우리의 일부분이 된것이다. 우리와 같이 한몸이 되어버린 과학의 산물을 저버리고 삶의 여정을 간다는 것은 지도없이 긴여행을 떠나는 거와 같을것이다.

박사님은 그러한 시공을 가르는 지도를 제시하고 박자세와 함께 모든이와 같이 하고자하는 것이다.

 

자연과학을 공부함에 이러한 삶의 이정표들이 순간순간 나타나며 세로운 세계상으로 이끌때 또한 공부하는 자로서 느끼는 즐거움이 아닌가한다. 이러한 즐거움 속에서 많은 사람이 자연과학을 접할수 있는 사회적 환경을 국가와 대기업이 더욱 지원 해야할 것으로 생각하며. 유미과학문학재단이 그러한 시발점이 되기를 바랍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박사님과 우리 박자세 회원들과 이기쁨을 함께하고 싶으며, 미래 우리 한국의 모든 박자세회원들과도 함께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