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문호의 자연과학세상의 박문호 박사님께서는 우주에서 생명, 인간의

                식을 아우르는 자연과학 프레임과 대학교과서를 지식의 근간으로 하여,

                항상 세계적인 석학들의 최신 연구를 바탕으로 한 과학적 지식과 정보가

                녹아있는 추천도서를 선정하여 강의를 진행해주십니다.

                   2021년 과학 리딩이 대면강의가 불가능한 상황이지만, 박사님의 자연
                과학에 대한 지식전달 의지는 꺽이지 않습니다
.

                  이번에 선정하신 추천도서이며, 과학리딩 ZOOM강의 주제가 되는 책은
                  뇌과학을 기반으로 한 인간의 행동과 습관에 관한 세계적인 인간행동전                                문가의 연구결과가 고스란히 녹아있는 "웬디 우드"“HABIT”, 인류의 진
                
화와 뇌의 진화, 신경 과학과 문화적 진화에 대해 설명하는 인간진화 생
                물학 교수인 조지프 헨릭의
호모사피엔스 그 성공의 비밀과 세계적인 
                신
경과학자 보 로토의 그러므로 나는 의심한다라는 책, 그리고 뇌의 작
                동
원리 중 디폴트 모드 네트웍을 이해하고 비움을 통해 삶의 평온과 행복
                을 이끌어내는 뇌과학적 메커니즘에 대해 매년 노벨상 후보로 거론되는
                세계 최고의 뇌과학자 닐스 비르바우머의
머리를 비우는 뇌과학을 선정
                하여 강의를 해주실 것입니다
.

                  박사님의 추천도서는 각 분야 전문가들이 과학계에서 인정받은 연구 결
                과 들을 바탕으로 한 최신 전문지식과 정보가 고스란히 녹아있는 전문분
                야 교과서와 같은 책들이지만 여느 박사님의 강와 마찬가지로 같이 참여
                하신 분들이 직접 책을 읽으신 분들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강의를 해
                주실 것입니다
.

            이번 강의는 참여하시는 분들은 책을 읽으시고  참여하시는 것도 좋겠지만,
시간적인 여유가 없으시더라도
게시된 책소개와 관련된 내용을 읽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그러므로 나는 의심한다.

원서 : Deviate: The Science of Seeing differently

                                                    아마존 베스트셀러 순위

                                    - Audible Books & Originals 부문 49,222

                                    - 생물 과학 부문 564 (Audible Books Originals)

                                    - 생물학 부문 1,519 (도서)

 


-
추천글  

획기적인 책도발적이면서도 흥미진진하다.
- 이켄 로빈슨 (엘리먼트(The element)의 저자)  

보 로토는 신경과학을 토대로, 신선하고, 도발적이고, 자극적이고, 계시적이고, 흥미진진한 글을 썼다. 길을 찾는 우리에게 이론신경과학과 실험신경과학의 세계는 제공할 것이 많다.
- 이언 리치 (이언 리치 건축 사무소 책임자)  

보 로토는 우리가 세계에 대한 자신의 제한적인 감각 지각에 얼마나 많이 의존하는지 어느 누구보다도 잘 보여준다. 결국, 우리가 세계에 대한 우리의 지각을 바꾸는 것을 통해 세계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올라퍼 엘리아슨 (조각가이자 공간 연구자, 스튜디오 올라퍼 엘리아슨 창립자)  

보 로토는 내가 아는 가장 창조적인 과학자 중 한 명이다. 많은 신경과학자들이 사람 뇌의 모든 연결을 지도로 작성하려는 맹목적인 목표에 매달리고 있는 이 시대에, 그는 과학의 발전이 일반적 통념을 의심하고 신선한 방식으로 단순한 질문을 제기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신념을 추구하고 있다.
- 데일 퍼브스 (듀크 대학교 뇌과학연구소 명예교수)    

이제 일탈할 시간이 왔다!보 로토는 우리에게 틀에서 벗어나라고 주장하면서 우리의 모험심을 한껏 자극한다. 여러분이 부적자이건 부적자가 되길 원하건, 이 책은 여러분에게 자신에 대한 감각을 줄 것이다!
- 마리언 고델 (버닝 맨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   

이책은, 독자를 이성뿐만 아니라 지각의 의존하는 것의 가치를 능동적으로 이해하도록 참여시키고 그것을 즐길 수 있게 한다. 보 로토는 과학과 창조적인 미술 사이에 가교를 놓는 보기 드문 재능을 보여주면서 이야기를 풀어가는, 뛰어난 이야기꾼이다.
- 데이비드 로언 (와이어드편집자

보 로토는 우리의 지각적 배선이 왜 우리를 불확실성 속에서 살아가는 걸 어렵게 하는지 설명한다이 책은 우리가 조직과 삶에서 앞장서서 혁신을 할 수 있도록 우리 뇌를 재설계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 린다 A. (하버드경영대학원 교수이자 관리자가 되는 법의 저자)

보 로토는 실재에 대한 우리의 순진한 견해가 틀렸음을 능숙한 방법으로 조금씩 보여준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는 실재를 보고 지각하는 전통적인 방식이 착각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우리가 왜 세계를 현재 보는 방식으로 보는지 보여줌으로써 이 착각을 벗겨내기 시작하는데, 그러면서 새로운 시작으로 이르게 한다. 그것은 실재에 대한 우리의 개인적인 해석을 뛰어넘어 다른 사람들은 다른 해석을 갖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다.
- 페터 바우만 (독일의 전자 음악 그룹 탠저린 드림의 창립 멤버  

신경과학자이자 시각 분야의 전문가인 보 로토는, 우리가 세계에서 어떤 것을 보고 이해하는 것이 어떻게 가능한가라는 주제를 다룬다. 그는 이것을 아주 명쾌하고 쉽게 해내는데우리 세계를 빚어내는 데 참여하는 사람(디자이너, 엔지니어, 건축가)이라면 누구에게나 직접적인 관련성이 있을 것이다.
- 앨런 펜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의 건축과 도시 컴퓨팅 교수  

이 책은 진화의 명령을 현대의 뇌 영상 연구와 결합함으로써 지각이 개인의 생존에 열쇠라는 사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유머와 명쾌함과 즐거움이 넘치는 책이다. 강력 추천한다.
- 제리 해리슨 (토킹 헤즈의 리드 기타리스트  

뇌의 지각이 진화한 과정을 보여주는 로토의 천재적인 설명은 현재 우리가 보는 방법을 뛰어넘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기묘한 제안으로 이어진다... 훌륭한 책이다!
- 한스-울리히 오브리스트 (서펀타인 갤러리 관장이자 인터뷰 프로젝트의 저자)  

 

호모 사피엔스, 그 성공의 비결

    원서 : The Secret of Our Success  

                                                               아마존 베스트셀러 순위
                                            - Audible Books & Originals 23,393
                                            - 진화론 50 (Audible Books & Originals)
                                            - 생물학 (Audible Books & Originals) 68
                                            - 인류학 (Audible Books & Originals) 94

 

- 추천글

유연하고, 명쾌하다
- 바버라 카이저(네이처)  

진화에 관한 기존의 진부한 서술에 도발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 대단히 야심차고, 유익하며, 중요하다.”
- 글렌 알트슐러(사이콜로지 투데이)  

사회과학은 지금 혁명의 기로에 서서, 우리의 능력과 문화가 어떻게 진화해왔으며 사회적·정치적 선택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인간의 경험을 형성하는지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축적하고 있다. 조지프 헨릭은 더 넓게 전체를 아우르려는 이 사회과학의 최전선을 지켜왔다. 아주 잘 읽히는 이 책에서 헨릭은 어떻게 해서 우리 종이 특별한 것인지, 그리고 문화적 학습이 어떻게 우리의 갖가지 관행, 믿음, 본능을 출현시켰는지를 보여준다. 이 필독서는 아이디어와 통찰의 참고서로 소중히 간직될 것이다.”
- 대런 애쓰모글루(국가는 왜 실패하는가) 공저자  

인간 문화의 누적적이고 협동적인 본성이야말로, 우리 개인의 지능보다 훨씬 더, 인간의 문화를- 그리고 우리를- 특별하게 만드는 주인공이다. 이 집단두뇌가 언제 어떻게 등장해서 진화했는지는 최근까지도 모호한 상태로 남아 있었다. 이제 조지프 헨릭이 다채롭고 깊이 있는 엄밀함을 이 주제로 가져와 딱딱하고 장엄한 이야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들려준다. 주목할 만한 책이다.”
- 매트 리들리 (이성적 낙관주의자 저자)  

접근하기 쉬우면서도 권위 있는 이 책에서, 조지프 헨릭은 왜 문화가 인간의 진화를 이해하는 데에 꼭 필요한지를 설명한다. 왜 우리가 지금의 우리와 같은지 궁금한 모든 사람의 필독서다.”
- 로버트 보이드 (유전자만이 아니다 공저자  

조지프 헨릭이 굉장한 책을 썼다. 열정과 명료함으로 유전자와 문화의 상호작용에 관한 강렬한 이론을 내놓은 뒤 역사학, 영장류학, 신경과학, 체육학을 넘나드는 다양한 현장에서 놀랍도록 광범위한 증거를 가져와 자신의 이론을 뒷받침한다. 이 책은 우리가 성공한 비밀에 대해 아주 매력적인 해석을 제공한다.”
- 스티븐 스티치 (러트거스 대학)  

헨릭은 진화에 관한 우리의 생각에 혁명을 일으켜온 작은 인류학자 집단의 일원이다. 그의 새 책은 우리의 유전자와 문화적 변이체들이 어떤 식으로 함께 진화했는지를 매우 읽기 쉽게 소개한다. 미묘하게 남다른 이 저작은 우리가 어떻게 인간이 되었느냐는 질문에 대해 내가 아는 한 가장 포괄적인 답을 내놓는다. 그리고 문화와 문화적 학습, 문화적 진화가 우리를 이토록 영리하게 만든 사연을 들려준다.”
- 조나선 하이트 (바른 마음 저자)  

이 책은 인간의 진화와 행동 분야의 중대한 쟁점들에 대해 가치 있고 새로운 관점을 제공한다. 경제학, 심리학, 신경과학, 고고학에 이르는 너무도 다양한 영역의 주제를 망라하고 있는 만큼, 이 책은 격렬한 논쟁을 불러일으킬 테고, 또 널리 읽힐 것이다.”
- 앨릭스 메수디 (문화적 진화 저자  

언어나 기술과 같은 고도로 진화한 문화체계를 습득하는 능력이야말로 인간이 한 종으로서 성공한 비밀일까? 이 책은 그 답이 단호히 그렇다임을 납득시킨다. 과거의 아무 소득도 없는 본성 대 양육 논쟁 너머로 나아가며, 조지프 헨릭은 문화가- 우리의 다리와 똑같이 우리를 지탱하는 생물학적 특징의 일부로서- 오랜 시간에 걸쳐 우리의 선천적 역량들을 손봄으로써 작동하는 일종의 진화체계임을 입증한다.”
- 피터 J. 리처슨 (캘리포니아 대학 데이비스 캠퍼스)  

"최근 10여 년 사이에 생물학, 인류학, 경제학, 심리학의 틈바구니에서, 인간사회의 발달을 설명하는 주목할 만한 새 접근법이 등장했다. 이는 1970년대에 제도로 경제를 설명한 더글라스 노스 이후로 가장 중요한 지적 혁신으로서 다음세대 사회과학 연구를 근본적으로 결정할 것이다. 이 비범한 책은 이 패러다임 최초의 포괄적 성명서다. 당신은 증거의 폭과 발상의 창의성에 압도될 것이다. 내가 그랬듯이.”
- 제임스 로빈슨 (국가는 왜 실패하는가 공저자)  

장과 절마다 술술 읽히는 문체로 설득력 있게 쓰인 조지프 헨릭의 책은 강력하게 논증한다. 우리를 다른 영장류와는 다른 존재로 만들어온 유전자-문화 공진화 과정에서, 문화는 조력자이기는커녕 주도력으로 작용해왔다고. 논쟁의 관점을 바꿔놓는 멋진 책.”
- 스티븐 섀넌 (유니버시티칼리지 런던)  

인간을 이토록 수수께끼 같은 영장류로 만들어온 유전적 진화와 문화적 진화의 다채로운 과정을 속속들이 둘러보는 유쾌하고 흥미진진한 탐험.”
- 마이클 토마셀로 (막스플랑크진화인류학 연구소장)  

사고의 나래를 활짝 펼쳐주는인간 본성과 사회를 관통하는 경이로운 여정
- 앨런 앤더슨 (뉴 사이언티스트)

헨릭은 자신의 광범위한 민족지적 현장연구와 동료 학자들의 논문을 통해 인간 문화의 적응력을 선명하게 그려낸다.”
- 더 사이언티스트   

헨릭은 심리학과 사회학습이론에서부터 인지, 협력, 근친상간 금기, 폐경, 종교, 오래달리기, 형태론적 진화와 유전적 적응과 같은 주제들 사이를 자신 있게 넘나든다. 그는 이 작업을 분명하게, 그리고 일반 독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면서도 학생과 연구자에게는 쓸모있는 자료가 될 방식으로 기술한다.”
- 마크 페이절 (Current Biology)  

조리 있고 강렬한 이야기의 형태로 생명과학 전 분야를 기막히게 통합하는, 한 장 한 장이 신선한 통찰로 고동치는- 독창적 사고의 걸작품.”
- 나이절 니콜슨

     

HABIT (스페셜 에디션) - 내 안의 충동을 이겨내는 습관 설계의 법칙

                          원서 : Good Habits, Bad Habits  

                                    아마존 베스트셀러 순위
                        - Audible Books & Originals 5,823
                        - Social Psychology(사회심리학) 56
                        - Medical Social Psychology & Interactions(심리 및 상호작용 의학) 110
                        - 인지 심리학 (Books) 140   

- 추천글   

1.4킬로그램의 무게로 천근만근의 정신을 만들어내는 소우주, . 우리가 먹는 음식 에너지의 무려 25퍼센트나 쓰는 뇌의 가장 효율적인 전략은 습관입니다. 늘 안간힘을 쓰며 치열하게 살지만, 삶이 좀처럼 달라지지 않아 자책하고 있진 않나요? 이 책을 통해, 애쓰지 않고 편안하게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습관을 시스템화하는 과학적 조언을 얻길 바랍니다. 좋은 습관은 한 번 형성되면 날마다 누적되어 여러부느이 삶을 송두리째 바꿔줄 것입니다.
- 정재승, 과학콘서트, 열두 발자국저자  

이 책에는 분명 그릿(GRIT)’을 대체할 유일한 무기가 들어 있다. 그 무기를 찾아내 삶에 적용한다면 믿을 수 없는 기적이 시작될 것이다.
- 앤절라 더크워스, 그릿 GRIT저자  

언제나 최상의 선택을 하도록 돕는 넛지와 마찬가지로, 해빗역시 누구나 원하는 삶을 손쉽게 누릴 수 있는 획기적인 지혜를 선사할 것이다.
- 캐스 선스타인, 넛지공저자   

한 번이라도 충동과 욕망에 굴복해 삶을 낭비해본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고 습관 설계 법칙을 삶에 활용하기 바란다.
-
애덤 그랜트, 오리지널스저자  

최신 뇌과학과 심리학이 밝혀낸 습관 과학의 정수! 이 책을 쓰는 데 웬디 우드보다 더 적합한 인물은 도저히 상상할 수 없다.
-
댄 애리얼리 댄 애리얼리 부의 감각저자  

마침내 과학은 인간 행동의 근원을 하나씩 밝혀내기 시작했고, 웬디 우드는 그 최전방에 있는 이 분야 최고의 전문가다.
-
데이비드 케슬러 과식의 종말저자  

웬디 우드는 인간의 행동과 마음, 충동과 동기를 가장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특별한 과학자다.
- 워싱턴포스트  

올해 출간된 책 중 가장 인상적이고 강렬한 데뷔작! 이보다 더 뛰어난 연구와 저술을 찾아볼 수 없다.
- 퍼블리셔스위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