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일 목요특강 강의에서 추천 도서입니다

창의성: 문제 해결 과학 발명 예술에서의 혁신


로버트 W. 와이스버그 지음 | 김미선 옮김 | 송인섭 감수 | 시그마프레스 
| 2009년 03월 10일 출간

책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인문 > 교육학 > 교육학이론 > 교육심리학

인문 > 대학교재 > 교육학

자기계발 > 자기능력계발 > 아이디어/창의성

대학교재 > 인문 > 교육학

저명한 창의성 전문가인 로버트 와이스버그가 명쾌하고 흥미진진하게 쓴 창의성 : 문제 해결, 과학, 발명, 예술에서의 혁신은 독자들을 이끌고 현대 인지심리학의 곳곳을 여행하면서, 인간의 능력 중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매혹적인 능력인 창의성을 어떻게 이해하는지를 보여 준다. 이 책은 창의성에 관한 주요 심리학 이론들을 제시하고 중요 개념들을 설명하면서 생동감 있고 상세한 사례를 들어, 어떻게 하면 과학적으로 엄정하게 창의적 행동을 연구할 수 있는가를 예시한다.

저자소개

 

저자 : 로버트 W. 와이스버그

저자 로버트 W. 와이스버그(Robert W. Weisberg)는 필라델피아에 있는 템플 대학교의 심리학 교수로 뇌, 행동, 인지 클러스터를 이끌고 있다. 인지심리학자인 와이스버그 박사의 관심 분야는 창의적 사고, 특히 새로운 것을 의도적으로 생산할 때 관련되는 인지적 과정이다. 그는 문제 해결의 기초가 되는 인지적 기제를 연구하는 논문들을 비롯해, 창의성 : 천재와 신화(Creativity: Genius and Other Myths),창의성 : 천재의 신화를 넘어(Creativity: Beyond the Myth of Genius)를 포함해 창의적 사고의 기초가 되는 인지적 과정을 살펴보는 논문과 책들을 발표했다.

역자 : 김미선



번역가/통역사영어 

역자 김미선은 1966년 서울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 화학과를 졸업했다. 대덕연구단지 내 LG 연구소에서 근무했으며, 숙명여자대학교 TESOL 과정 수료 후 영어강사로도 일했다. 현재 라는 키워드와 맞물린 분야의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의식의 탐구, 꿈꾸는 기계의 진화, 기적을 부르는 뇌등을 번역했다.

감수 : 송인섭 

인문/교육작가
 

감수자 송인섭은 호주 뉴잉글랜드대학교 철학박사를 받았고, 한국교육심리학회 회장과 한국교육평가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영재교육학회 회장직과 숙명여자대학교 교육심리학과 교수직을 맡고 있다. 지금까지 인간의 내면에서부터 현실적인 방법론까지 폭넓은 연구를 진행해 왔다. 자아개념과 사회과학의 방법론을 연구하였고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송인섭 교수의 공부는 전략이다, 송인섭 교수의 공부는 실천이다, 송인섭 교수의 중위권 공부 혁명50여 권의 저서가 있다.

목차





추천의 글
머리말

제1장 창의성의 두 가지 사례 연구
제2장 창의성의 연구
제3장 창의성에 대한 인지적 관점 Ⅰ
제4장 창의성에 대한 인지적 관점 Ⅱ
제5장 창의성의 사례 연구
제6장 문제 해결에서 통찰의 문제
제7장 제정신이 아닌 Ⅰ
제8장 제정신이 아닌 Ⅱ
제9장 심리측정학적 관점 Ⅰ
제10장 심리측정학적 관점 Ⅱ
제11장 창의성의 합류 모형
제12장 창의성의 이해

참고문헌
역자후기

출판사 서평

 

··일 삼국 간 경제 공동체의 형성에 대해 내외의 여건은 상당히 호전되고 있다. 우선 삼국이 지역 경제 통합체 추진에 대한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으며, 중국이 WTO에 가입함으로써 대외 개방의 속도가 훨씬 더 빨라지고 동북아에서 차지하는 경제적 비중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삼국의 협력 정도를 현재보다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도 삼국 간의 경제 공동체 형성이 더욱 필요하다. ··일의 FTA 체결은 삼국이 보다 긴밀한 형태의 경제 공동체를 형성하는 토대가 될 것이다. 삼국이 상품·서비스·자본 등의 생산 요소가 자유롭게 이동하고 이를 바탕으로 장기적으로 노동력의 이동까지 자유로운 경제 공동체로 발전해 나가게 되면 동북아 및 동아시아 지역의 성장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세계 경제의 지역주의에 대응하는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문 전반에 걸친 깊이 있는 사례 연구`-`왓슨과 크릭의 DNA 구조 모형 제작과 피카소의

<게르니카> 그리기

심리학자들이 창의성의 다양한 측면을 연구하는 데 사용하는 방법들

창의성의 평범한 사고관점 혹은 인지적 관점과 그에 도전하는 사람들

문제 해결, 경험과 창의적 사고의 관계

천재성과 광기, 그리고 창의성과 정신병의 관계

창의성에서 무의식이 할 수 있는 역할

심리 측정`-`창의성의 검증, 그리고 성격 요인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인지적, 성격적, 환경적 요소 등을 써서 창의성을 묘사하는 합류 이론들

 

과학의 많은 즐거움 가운데에는 역발상의 악마 같은 즐거움이 있다. 기존 상식에 역행하고 새로운 이론에 비추어 과거의 업적을 재해석하는 책을 읽는 것은 특별한 즐거움이다. 로버트 와이스버그의 이단적인 창의성 : 문제 해결, 과학, 발명, 예술에서의 혁신은 창의성의 심리학에 중요한 작품이다.”

- J. 실비아(심리학 박사)

 

이 책은 히트작이 될 것이다. 문헌에 존재하는 커다란 틈을 메워 준다. 학문적이면서도 균형 있고 흥미진진하게 잘 쓰여 전문가나 일반인 모두 즐길 수 있을 것이다.”

- 데이비드 골드스타인, 토론토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