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문호의 자연과학 세상

박문호 설립취지_정관 연혁 주요사업 회원과 후원 임원진 오시는길
오늘방문자수 1,745
어제방문자수 1,421
총회원수 13963

박자세 주요사업

1. ‘137억년 우주의 진화’ 정기 강연 (총 14강~16강)
  우주 탄생 빅뱅부터 인간 의식의 출현까지 과학적 사실에 입각한 우주 진화의 전 과정을 이해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천문학, 우주론, 물리학, 지구과학, 진화학, 유전학, 세포생물학등을 대학과정의 교과서를 가지고 박사수준을 목표로 공부한다. 강의는 매년 3월 개최하며, 구체적인 일정과 장소는 홈페이지 공지란을 통해 공고한다.

2. ‘특별한 뇌과학’ 정기 강연 (총 4강~10강)
  우리의 생각, 감정, 의식, 기억, 언어, 운동 등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뇌, 그 실체를 알기
 위한 강좌를 매년 개최한다. 발생학, 생리학, 신경해부학, 신경과학, 인지과학 등 교과서를 기반
 으로 한 과학적 지식을 학습한다. 강의는 매년 9월 실시하며 구체적인 일정과 장소는 홈페이
 지 공지란을 통해 공고한다.

3. 천문우주+뇌과학 모임
회원들이 학습한 지식을 정기 모임을 통해서 발표하고 관련정보를 공유, 토론하며 회원 상호간의 학습진작 및 구성원간의 친목을 도모한다. 주제는 각 시기와 상황에 맞추어 정해지며 모임 전에 홈페이지 공지란을 통해서 구체적인 일정을 공고한다. 월 1~2회 개최된다. 

4. 뇌 인지과학 심포지움 
국내 최고의 석학들을 초청하여 뇌과학과 관련한 최근의 이론, 정보 등을 공유하는 장으로서 매년 3월 개최한다. 

5. 해외 학습탐사
강의실에서 학습을 통해 체득한 자연과학 지식을 현장에서 체험하고 확인하7는 장으로서 ‘행성 지구’를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는 지역을 선정하여 탐사를 진행한다. 2012년부터는 년 2회로 횟수를 늘려 밀도 있는 학습의 장을 만들고 있다. 탐사 후에는 학습 결과를 책자로 발간한다. 2012년 1월 첫 책자로 ‘서호주’를 발간하였다. 

6. 국내 학습탐사  
박자세의 주요한 두 원칙, 교과서주의와 몸훈련을 현장에서 실천하는 장이다. 모듈화된 학습 프레임을 가지고 몸훈련을 위한 최적의 장소를 선택하여 집중적인 학습과 훈련을 병행하는 장이다. 년 4회 분기별 개최를 원칙으로 한다. 

7. 명사 초청 특강  
학문간 균형 있는 학습과 통섭적인 공부의 초석을 다지고자 자연과학 뿐만 아니라 인문학, 사회학 등 다양한 분야의 명사들을 초청하여 월 1회 강연회를 개최한다. 

8. 기타 자연과학 확산 문화운동 전개
자연과학 지식을 일반에 널리 알리고 과학적 사고 및 세계관을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언
론인터뷰, 강연회 출강, 전시회, 견학 및 탐방, 간행물 저작 및 원고 게재 등)을 전개한다.